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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전기안전관리교육 특별과정
1. 엔진 점검
(1) 정기 점검 항목에 따라 점검한다.
최고의 엔진 성은을 유지하고 고장이 없게 하기 위해서는 정기점검과 정비가 필수적이다.
- 아래의 고장 원인에 대한 예방과 검사 사항들은 매일 점검되어야 한다.
- 다음 점검 사항들은 정기적으로 철저히 수행되어야 한다.
고장 원인 및 대책 1
현상 | 원인 | 대책 |
엔진 과열 | 냉각수 부족 | 냉각수 보충 |
라디에이터 캡 스프링 이완 | 캡 교환 | |
휀 벨트 이완 또는 끊김 | 휀 벨트 조정 및 교환 | |
휀 벨트에 오일 오염 | 휀 벨트 교환 | |
수온 조절기 작동 불량 | 수온 조절기 교환 | |
냉각수 펌프 작동 불량 | 수리 또는 교환 | |
냉각수 통로 오염으로 인한 저항 발생 | 라디에이터와 냉각수 통로 청소 | |
분사시기의 부적합 | 분사시기 조정 | |
라디에이터의 공기 통로가 오염되거나 막힘 | 라디에이터 외부 청소 | |
실린더 헤드 가스켓 파손에 의한 냉각수 누수 | 실린더 헤드 가스켓 교환 | |
엔진 과냉 | 수온 조절기 작동 불량 | 수온 조절기 교환 |
외부 온도가 극히 낮음 | 라디에이터를 덮개로 씌움 | |
냉각수 부족 |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수 | 수리 또는 교환 |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연결부가 풀리거나 손상됨 | 호스 클램프 재 조임 또는 호스 교환 | |
라디에이터 캡 밸브 스프링 이완 | 캡 교환 | |
냉각수 펌프 누수 | 수리 또는 교환 | |
실린더 헤드 가스켓 누수 | 실린더 헤드 가스켓 교환 | |
실린더 헤드 또는 블록 균열 | 실린더 헤드 또는 블록 교환 | |
냉각 계통 소음 | 냉각수 펌프 베어링 불량 | 베어링 교환 |
냉각 휀이 풀렸거나 휨 | 재 조임 또는 휀 교환 | |
냉각 휀 회전 불균형 | 휀 교환 | |
휀 벨트 불량 | 휀 벨트 교환 |
고장 원인 및 대책 2
현상 | 원인 | 대책 |
엔진이 시동 되지 않음 1) 연료 공급 펌프에서 연료가 송출되지 않음 2) 연료 분사 펌프에서 연료가 분사되지 않음 3) 연료 분사시기 부적당 4) 연료 분사 노즐이 작동 않음 |
- 연료 파이트 막힘이나 연료파이프 라인에 공기 유입 - 공급펌프 밸브 결함 - 공급펌프의 피스톤 또는 푸쉬 로드 소착 |
수정 교환 분해, 수정 |
- 연료 여과기 카트리지 막힘 - 연료 여과기나 분사펌프에 공기 유입 - 플런저, 딜리버리 밸브의 소착 또는 결함 |
세척, 교환 공기 빼기 분해, 수정 |
|
- 연료 분사 펌프 브라켓의 설치 불량 - 연료 분사 펌프 타펫 조정 불량 - 캠 축의 캠 마모 과대 |
점검, 수정 점검, 수정 교환 |
|
- 노즐의 니들 밸브 소착 - 노즐과 니들 밸브 사이의 연료 누설 - 연료분사 압력 부적정 |
수정 또는 교환 수정 또는 교환 조정 |
|
엔진이 시동은 되나 곧 꺼짐 | - 연료공급 펌프에서 분사 펌프 사이의 파이프 막힘이나 연료 여과기 막힘 - 연료에 공기 유입 - 연료공급 펌프의 송유량 부족 - 연료 탱크의 에어 브리더가 막혀 송유량 부족 |
세척 또는 교환 공기 빼기 분해, 수정 브리더 교환 |
엔진 출력 부족 | - 플런저 마모 과대 - 분사시기 부적당 - 딜리버리 밸브 결함 - 분사노즐 연료 누유 과다 - 노즐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
교환 조정 교환 수정 또는 교환 분해, 수정 |
엔진 노킹 발생 | - 분사시기가 빠름 - 노즐 분사 압력이 높음 - 노즐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
조정 조정 분해 , 수정 |
엔진 매연과 노킹이 심함 | - 분사시기 불량 - 노즐 분사압력이 너무 낮음 - 노즐 스프링 파손 - 노즐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 플런저 마모 과대 - 딜리버리 밸브 시트 불량 - 연료 공급이 많음 |
조정 조정 교환 교환 조정 교환 공급펌프 점검 |
엔진 출력 불안정 | - 연료 공급 불충분 - 연료에 공기 혼입 - 연료에 수분 유입 - 플런저 작동 불량 - 엑츄에이터 작동 불량 - 노즐 결함 - 분사 개시압력이 기통간 차이가 있음 - 컨트롤러 결함 |
공급펌프 점검 공기 빼기 연료 교환 분해, 수정 분해, 수정 분해, 수정 조정 조정 |
엔진이 최대 속도 얻지 못함 | - 노즐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 엑츄에이터 또는 컨트롤러 작동 불량 |
분해, 수정 조정 |
엔진 공회전 불안정 | - 컨트롤러 작동 불량 - 플런저 작동 불량 - 마그네틱 픽업센서 불량 |
조정 분해, 수정 점검 또는 교환 |
(2) 기타 외관점검
- 누유, 누수 여부를 확인하고 중성점 및 외함 접지시설상태 적정여부를 확인한다.
- 연료 계통 시설, 급수 시설 및 계측장치 시설 적정여부를 확인한다.
- 원동기의 회전속도, 원동기 입구의 윤활유 압력을 확인한다.
- 원동기 출구의 냉각수 온도 및 윤활유 온도를 확인한다.
- 전압계, 전류계, 주파수계 등을 확인한다.
- 공기압축시설 적정여부를 확인한다.
- 과압방지장치(릴리프 밸브) 시설 여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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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동기 부품 교환주기
(1) 부품 교환 주기를 수립한다.
최고의 엔진 성능을 유지하고 고장이 없게 하기 위해서는 정기 점검과 정비가 필수적이다.
- 아래의 일일 검사 사항들은 매일 점검되어야 한다.
- 다음 정비 사항들은 정기적으로 철저히 수행되어야 한다.
엔진 점검 및 교환주기
점검사항 | 매일 | 작동시간 | 비고 | |||||
50 | 200 | 400 | 600 | 1,200 | ||||
냉각 계통 | 누수 점검 (호스, 클램프) | ○ | ||||||
냉각수량 점검 | ○ | |||||||
냉각수 교환 | ● | |||||||
V-벨트 장력 조정 | ○ | 매 2,000시간 | ||||||
라디에이터 세척 | ○ | |||||||
윤활 계통 | 누유 점검 | ○ | ||||||
오일양 레벨 게이지 점검 | ○ | |||||||
윤활유 교환 | ● 초기 | ● | ||||||
오일 여과기 카트리지 교환 | ● 초기 | ● | ||||||
흡기와 배기 계통 | 중간 냉각수 누수 점검 (호스, 클램프) | ○ 초기 | ||||||
공기 여과기 엘러먼트 청소와 교환 | ○ 초기 | ● | ||||||
공기 냉각기 에어 핀 청소 | ○ | |||||||
과급기 배기 라인 청소 | 매 2,000시간 | |||||||
연료 계통 | 연료 라인 연료 누유 점검 | ○ | ||||||
연료 공급 펌프 스트레이너 청소 | ○ | |||||||
연료 탱크 침전물 제거 | ○ | |||||||
유수 분리기에서 수분 배출 | ○ | |||||||
연료 여과기 엘러먼트 교환 | ● | |||||||
연료 분사 시기 점검 | ○ | 필요시 | ||||||
분사 노즐 점검 | ○ | 필요시 | ||||||
엔진 조정 | 배기 가스 상태 점검 | ○ | ||||||
축전지 충전 상태 점검 | ○ | |||||||
압축 압력 점검 | ○ | 필요시 | ||||||
흡기 / 배기 밸브 간극 조정 | ○ 초기 | 필요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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