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전기안전관리교육 특별과정
1. 유체 저장소 점검
1) 연료 계통 점검
연료의 외부 주입을 고려하여 Day Tank 위치를 선정하고 방유턱을 설치한다. 발전기 연료 탱크의 용량은 통상 발전기 용량 200kW 이하는 발전기 세트에 연료 탱크 일체형으로 제작한다. 발전기 연료 탱크에는 통기관과 연료 주입구를 설치하고 하부에는 연료 탱크 누수에 대비한 방재 시설을 한다. 연료, 배기, 윤활유 배관의 처짐과 연결부의 누출을 유발하는 부품은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견고하게 받침대에 설치한다.
2) 연료 계통의 검사 및 시험
연료탱크는 정격출력으로 2시간 이상 운전할 수 있는 용량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연료를 보급할 수 있는 형식인지 확인한다. 특히, 의료설비의 비상전원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10시간 이상 운전할 수 있는 연료를 저장 또는 보급할 수 있도록 한다. 옥내 연료탱크의 구조는 연료가 누설 또는 비산하지 아니하는 구조인지 확인한다. 내연기관의 냉각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한 경우 또는 냉각수 공급이 정지된 경우에 연료의 유입을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장치를 시설하였는지 확인한다. 다만, 정격 출력이 500kW 이하인 경우 제외한다.
검사 및 시험
검사항목 | 검사 내용 및 조건 | 규정치 |
구조 및 외관 | 누유, 누수 및 손상 여부 | 없을 것 |
단자, 접속 부분 상태 | 양호할 것 | |
결선 번호 확인 | 도면과 일치될 것 | |
엔진 오일의 양 | 레벨 게이지 상,하한 내 | |
온도 상승 시험 | 동체 온도가 포화 상태까지 부하 시험 후 온도 상승 상태 | 고정자 권선 : 100℃ 이하 (저항법) |
베어링 : 40℃ 이하 (온도계법) | ||
프레임 : 70℃ 이하 (온도계법) | ||
계자 권선 : 100℃ 이하 (저항법) |
2. 외부 배관, 환기 시설 점검
급배기 방식은 크게 자연 방식과 강제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연 방식은 방화 댐퍼가 있는 갤러리 등으로 이루어지고 풍향, 풍력 등에 영향을 받는 반면, 팬에 의한 강제 방식의 전력은 발전기 가동 시 공급되는 부하 회로에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강제 방식은 제1종에서 제3종으로 분류되며 제1종은 실내의 환기를 확실히 행하는 방식으로 급기 팬과 배기 팬 2대가 필요하다. 제2종은 급기 팬을 이용한 강제 급기와 자연 배기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 실내의 정압을 높게 하여 배기를 압출하는 방식이다. 제3종은 자연 급기 방식에 배기팬을 적용한 강제 배기 방식으로 실내의 정압을 낮게 하여 외기를 도입시키기 때문에 악취, 유해 가스 등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되는 경우에 이용하는 방식이다.
1) 공기 흡입 및 배기 계통 점검
공기 흡입 및 배기 계통은 공사 시공 시로부터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하며, 특히 발전기 기동 시 다량의 공기 흡입으로 인한 출입문의 개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배기 계통은 고열이 발생하므로 충분히 단열하여야 한다. 비상용 예비발전기를 시설하는 공간에는 환기 등 필요한 시설을 하였는지 확인한다. 발전기실에 필요한 환기량은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과 실온상승을 억제하는데 필요한 공기량, 그리고 운전원에게 필요한 환기량으로 결정된다. 발전기실의 환기에 필요한 흡입 및 배기 덕트 크기는 제작업체에서 제시하는 용량별 설치사양을 참고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배기 가스 누설여부를 확인한다.
- 배관재료는 두께 3.2mm 이상의 배관용 탄소강 강관 또는 동등 이상의 금속관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열팽창에 의한 관의 신장으로부터 배관 손상방지를 위하여 엔진배기구에서 1.2m 이내에 신축장치를 시설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배기 폭음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소음기를 시설하였는지 확인한다.
- 소음기를 제외한 배기관의 배기압력 허용손실은 디젤엔진에 있어서 무과급 엔진은 350mmAq 이하, 과급엔진은 300mmAq 이하, 가스터빈은 150mmAq 이하가 되도록 한다.
- 벽 등 조영재의 관통부에는 유효한 단열처리가 되어야 하며, 기타 배기관 표면에도 가능한 단열처리를 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길거나 굴곡이 있는 배기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관내 압력 손실의 증가로 인하여 엔진의 출력저하는 물론이고 배기 온도 상승으로 엔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배관은 굴곡이 없고 짧게 하여 옥외로 열을 배출하는 것이 좋다. 운전 중 배기관 내에서의 배기온도는 300-400℃ 정도의 고온으로 열팽창에 의한 관의 신장은 1mm/100℃-m ㄷ정도이다. 배관표면의 단열조치는 50-75mm 정도의 석면 등의 단열재로 둘레를 감은 다음 아연철판 등으로 외부를 마무리한다. 또한, 신축관에도 석면 블랭킷 (Blanket) 등으로 주위 표면을 덮고 철선 또는 석면사 등으로 감아준다. 벽 등 조영재를 관통하는 경우는 안경석 등의 재료를 벽에 삽입하여 단열재를 넣어 처리하는 등의 열전달 방지조치 시설을 한다.)
- 벽 또는 선반에 접촉하여 시설하는 경우에는 중량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지지하며, 접촉면은 불연재를 사용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천정에 시설하는 경우에는 중량에 견딜 수 있는 완충대 (진동전달 방지장치)를 지지대에 이어서 설치하며, 지지대의 천정고정은 철조에 용접하는 방식 등으로 견고하게 고정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정기 점검 및 정비
점검사항 | 매일 | 작동시간(h) | 비고 | |||||
50 | 200 | 400 | 600 | 1,200 | ||||
흡기와 배기 계통 | 중간 냉각수 누수 점검 (호스, 클램프) | ○초기 | ||||||
공기 여과기 엘러먼트 청소와 교환 | ○초기 | ● | ||||||
공기 냉각기 에어 핀 청소 | ○ | |||||||
과급기 배기 라인 청소 | 매 2,000시간 | |||||||
엔진 조정 | 배기가스 상태 점검 | ○ | ||||||
축전지 충전 상태 점검 | ○ | |||||||
압축 압력 점검 | ○ | 필요시 | ||||||
흡기 / 배기 밸브 간극 조정 | ○초기 | 필요시 |
3. 시동 계통 점검
1) 축전지 점검
- 충전상태와 충전 진행 여부를 식별할 수 있는 장치가 적정한지 확인한다.
- 충전기의 자동절환장치의 작동상태 적정여부를 확인한다. (공칭전압의 80% 까지 방전한 축전지를 접속하여 정격입력 전압으로 24시간 이내 충전이 완료되고 도중에 충전이 완료되면 트리클 충전 또는 부동충전으로 자동절환 되어야 한다. 단, 절환 할 필요가 없는 경우는 부동충전으로 자동절환 되어야 한다.)
- 충전기 출력 단자전업, 충전전류 등을 확인한다.
- 충전기 보호장치 및 계기의 적정여부를 확인한다.
- 축전지 접촉단자 조임 상태 및 단자과열여부를 확인한다.
- 축전지 단자전압 적정여부를 확인한다.
(1) 허용 최저 전압
축전지의 허용 최저 전압은 부하 측 기기에서 요구되는 최저 전압 중의 최곳값에 축전지와 부하 간 접속선의 전압 강하를 합한 값이다.
V= (Va + Vc) / n [V/cell]
여기서,
V : 축전지의 허용 최저 전압 [V/cell]
Va : 부하의 허용 최저 전압 [V]
Vc : 축전지와 부하 간의 총전압 강하 [V]
n : 직렬 접속된 샐(cell) 수 [개]
1셀당 허용 최저 전압
정격전압 | 100V | |||||
부하의 허용 최저 전압 | 95V | 90V | 85V | |||
종류 | 연 | 알칼리 | 연 | 알칼리 | 연 | 알칼리 |
셀 수 | 54 | 86 | 54 | 86 | 54 | 86 |
허용 최저 전압 / cell | 1.8 | 1.1 | 1.7 | 1.06 | 1.6 | 1.0 |
(2) 설치 장소별 최저 축전지 온도
축전지는 주위 온도가 낮을수록 용량도 저하하므로 용량을 결정할 때에는 설치 장소의 최저 온도에서 부하를 만족하는 용량으로 할 필요가 있다. 설치 장소별 최저 축전지 온도는 다음과 같다.
설치 장소별 최저 축전지 온도
설치장소 | 최저 축전지 온도 | |
실내에 설치 | +5℃ | |
옥외 큐비클에 수납 | -5℃ | |
한랭지 | 옥내 | -5℃ |
옥외 큐비클 수납 | -15℃ | |
공조 설비에 의하여 실내 온도가 항상 일정한 곳 |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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